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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영업마케팅

반도체 영업마케팅 : 삼성전자 채용공고 (시장분석 및 Insight 발굴 - 1)

얼마전 삼성전자 DS 경력 채용공고를 보며 세삼 좋아졌음을 느꼈다.

 

각각의 직무에 대해서 상세한 설명이 있었기 때문이다.

 

나또한 신입때 경력 채용공고를 살피며 경험과 역량을 연결고리를 만들었었다.

 

 

 

신입의 입장에서는 저렇게 자세하게 나와있더라도 실제 업무를 완벽하게 이해하기는 어렵다.

 

그래서 현재 내가 하고 있는 업무와 비슷한 성격들이기에 하나씩 조금더 디테일하게 쓸 것이며

 

많은 신입분들이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다.

 

 

 

주요 응용에 대한 SET 및 IC TAM 전망

 

구구절절 어렵게 설명한다면 와닿지 않기에

 

간단하게 표로 가져와보았다.

 

주요 응용이라고 하면 여러가지 제품군이 될 수 있겠지만

 

난 우선 가전이라는 카테고리에서 상기와 같이 응용들을 가져와보았다.

 

 

 

에어컨 내에도 수많은 IC가 들어가며

 

냉장고 내에도 수많은 IC가 들어가지만

 

대표적으로 MAIN, DISPLAY, TOUCH 형태로 세그먼트 해보았다.

 

 

 

이렇게 삼성, LG, 중국업체 등 다양한 고객사들의

 

전체 TAM (SET 수량) 을 파악하고 그 SET 안에 들어가는 IC들을 파악하는 것이다.

 

물론 매번 변화하는 물량에 따라 유동적이지만

 

대세에 큰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이렇게 각 고객사별로 SET 수량을 파악하고

 

각각의 IC 수량을 파악하면 특정 응용에 대한 SET 수량과

 

IC TAM 파악이 되는 것이다.

 

 

 

그러면 이것은 왜 할까?

 

매출 = 금액 x 수량 이다.

 

무조건 비싼 IC으로 많은 물건을 팔아야만 매출이 큰 폭으로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럼 똑같은 리소스를 들이지만 큰 매출을 가져야만 효율적인 성장을 할 수 있기에

 

이렇게 시장조사를 하는 것이다.

 

이렇게 시장조사가 되었다면 그 다음 설계직군과 논의를 하며

 

개발 타당성, 개발 가능성을 검토하며

 

더욱더 구체적으로 검토한 IC에 대한 시장분석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반도체 1 제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상당한 리소스와 금액

 

수많은 업체 (Foundry, Package 등), 수많은 유관부서 (설계, 개발, 고객사 등) 와 협업이 필요하다.

 

 

 

이렇게 큰 리소스와 금액이 들어가기 때문에

 

구체적인 시장조사를 진행하는 것이며 이를 바탕으로 시장성을 파악하고

 

목표를 세울 수 있게 되는 것이다.